11번가의 소식과 정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11번가가 고객들의 쇼핑 알고리즘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을 오픈했다

<사례>
평소 쇼핑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 사이트와 블로그 등을 거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던 A씨는 최근 11번가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쇼핑을 경험했다. 11번가 모바일 앱에서 ‘콘텐츠’ 탭 클릭 한번으로 ‘A님을 위한 추천 채널’, ‘최근 검색어 기반의 추천 콘텐츠’ 등 나에게 최적화된 쇼핑 정보가 쏟아졌기 때문이다. 자녀에게 선물할 샌들을 찾고 있던 A씨는 ‘우리 아이 데일리 샌들 7가지’ 등 필요한 콘텐츠만 쏙쏙 골라 본 후 원하는 상품을 성공적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또 제품 구매 가이드에 상품 추천까지 확인할 수 있어, 마치 나를 잘 아는 쇼핑전문가와 함께하는 듯한 경험이었다.

’커머스포털’ 11번가(사장 이상호, www.11st.co.kr)가 고객들의 쇼핑 알고리즘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 쇼핑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제공하는 쇼핑 콘텐츠 전문관 ‘콘텐츠Lab’을 오픈했다. 패션, 뷰티, 식품, 리빙, 가전 등 15개 분야에 걸쳐 총 5000여 개에 달하는 쇼핑 콘텐츠를 모아 11번가 모바일 앱 상단에 있는 ‘콘텐츠’ 탭을 통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콘텐츠Lab: 콘텐츠 laboratory의 준말로, ‘쇼핑에 필요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연구소’란 의미의 쇼핑 정보 제공 서비스

11번가는 지난해 7월 상품 트렌드, 구매 가이드 등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11번가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해 총 누적 조회수 500만 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이어 1년여 만에 그동안 생산된 쇼핑 콘텐츠를 한 자리에 모으고 ‘개인 맞춤’ 기능과 검색 기능 등을 추가하며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

‘개인 쇼핑 비서’처럼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이 새롭게 추가된 핵심 기능이다. 고객이 최근 검색한 키워드, 관심 상품, 구매 기록 등 쇼핑 알고리즘에 기반해 ‘고객에게 꼭 필요할’ 쇼핑 콘텐츠를 추천한다. ‘요즘 패션 인싸템’, ‘신규 출시 휴대폰 비교’, ‘아이 취향 저격 신발’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에디터들과 인플루언서들이 만든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보고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1시간 간격으로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를 보여주는 ‘실시간 핫 콘텐츠’, 최신 유행 정보를 담은 ‘오늘의 키워드’ 코너 등을 통해 시시각각 빠르게 달라지는 쇼핑 트렌드도 확인할 수 있다.

11번가는 향후 관심 채널 구독 기능, 관심 카테고리/키워드 설정 기능 등을 추가해 ‘콘텐츠Lab’을 개인에게 보다 최적화된 ‘쇼핑 콘텐츠 큐레이션 코너’로 고도화 할 계획이다.

11번가 남은희 커머스혁신담당은 “11번가를 찾는 모든 고객에게 상품 선택부터 구매까지 모든 과정에 든든한 쇼핑 전문가와 함께하는 느낌을 선사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11번가는 단순 상품 제공에서 벗어나 고객을 위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커머스’ 기능을 강화해 차별화된 ‘커머스포털’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